- [ 리히텐슈타인의 <행복한 눈물>같은 배우…송강호, ‘1억' 배우 됐다 ] 배우 송강호씨(49)가 주연작 합산 1억 관객을 돌파했다. 9월7일 추석을 앞두고 개봉한 <밀정>은 9월28일 7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이로써 그는 1998년 첫 주연작 <조용한 가족>의 80만 관객 동원을 시작으로 주연으로만 도합 1억명의 관객을 모은 최초의 한국 배우가 됐다. 경향신문 대중문화부 백승찬 기자는 “배우 송강호는 현재 한국 관객이 가장 ‘믿고 보는 배우’라 할 만하다. 출연작 중 1000만 관객을 넘은 작품만 2편(<괴물> <변호인>)이다. 2013년 <설국열차> 이후 <밀정>까지 모든 영화가 최소 600만 관객 이상을 동원했다”고 전했다. 배우를 칭찬 할 때 흔히 ‘1000의 얼굴을 가진 배우’라는 표현을 쓰곤 한다. 영화 속 송강호는 기쁜 건지 슬픈 건지, 이익을 본 건지 손해를 본 건지, 좋은 건지 싫은 건지…도통 그 속을 알기 힘든 복합적인 표정 연기를 하는 배우다. 그림으로 치면 앤디 워홀과 함께 미국의 팝아트를 대표하는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1997)의 작품 <행복한 눈물>같은 배우다. ‘1000의 얼굴’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 제곱을 연기하는 배우, 송강호는 누가 뭐래도 이 시대 최고의 배우다. https://goo.gl/0i2SjV 

- [ 스티븐 호킹 “혁신의 궁극적 목표는 미래 세대에 대한 기여” ] 세계적 천체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는 9월28일 “미래를 이야기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존재는 우리의 아이들”이라고 말하며 혁신의 궁극적 목표는 미래 세대에 대한 기여라고 강조했다. 호킹 박사는 이날 ‘뉴노멀 시대-혁신과 통찰’을 주제로 열린 경향신문 창간 70주년 기념 ‘경향포럼’에서 홀로그램 강연을 통해 “한국의 청년들이 과학을 통해 어떤 일들이 가능할지 상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미래와 혁신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미래가 누구에게 가장 중요한지 먼저 토론해봐야 한다”며 “무한한 상상을 통해 지구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주인공은 바로 다음 세대 청년들”이라고 말했다. 이날 강연자들은 포럼 주제인 혁신과 통찰에 대해 “점진적 개선은 시간 낭비이며 급진적 혁신을 해야 한다. 아주 빨리 실패를 하는 것도 좋다. 그래야 그 과정에서 더 많이 배울 수 있다”(모 가댓 구글 혁신총괄 대표),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게 되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에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조이 탄 화웨이 대외협력 대표), “소통의 방법이 달라져 사이버 보안이 필요하다”(션 차이 ZTE 최고기술책임자)고 했다. https://goo.gl/ueKppa 

- [ 모 가뎃 구글 혁신 대표 “점진적 개선은 시간 낭비, 혁신은 급진적으로” ] “점진적 개선이 아니라 급진적 혁신, 몇 %의 성장이 아닌 10배의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모 가댓 구글 혁신총괄 대표는 9월2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경향포럼에서 앞으로 지향해야 할 혁신의 방향을 ‘세계를 바꿀 수 있는 급진적이고 의도적인 혁신’으로 제시했다. 그는 “기업들의 경우 큰 베팅을 하기보다 성능을 좀 개선시키는 선에서 만족하거나, 단기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미친 것을 만드느니 기술을 가진 작은 업체를 인수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학자는 기초 기술만 제공하면 된다고 여기며, 정부는 기업에 혁신을 요구하라고 시키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급진적으로 혁신을 이루지 않고 점진적 개선에만 만족한다면 굉장히 많은 문제를 떠안게 된다”고 말했다.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꼽히는 구글 내에서도 그가 총괄하는 ‘구글X’는 무모해 보이기까지 하는 ‘미친 짓’에만 몰두하는 곳이다. 구글X는 ‘식량 문제 해결’, ‘오지 인터넷 보급’, ‘친환경 발전’ 등 일개 기업이나 개인이 투자하기에는 위험하지만 인류 미래를 위한 대담한 사업에 도전하는 조직이다. https://goo.gl/Rqfm4L

- [ 펀딩의 달인 “현실은 항상 임시적이다, 용기를 갖고 아이디어 실행하라” ] “‘현실의 룰’은 항상 임시적이다. 용기를 갖고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겨라. 인생은 한 번뿐인데 잃을 게 무엇인가.” 9월28일 경향신문 창간 70주년을 기념해 열린 포럼 ‘뉴노멀 시대-혁신과 통찰’에 참석한 글로벌 스타트업 창업자·투자가들은 ‘스타트업 성공’을 위한 덕목으로 창의성과 역동성, 사고의 전환을 강조했다. 애들러는 “전 세대가 만든 것을 고수하려는 ‘문지기’는 기회를 찾지 못한다”면서 “사고의 틀을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최대 하드웨어 전문 투자기업인 핵스(HAX)의 대표 벤저민 조페는 “지리적인 경계선에 제한을 받지 말라”고 조언했다. 핵스는 지난해 본사를 실리콘밸리가 있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중국 선전으로 옮겼다. 조페는 “선전에서는 로봇을 봐도 사람들이 놀라지 않는다. 그곳에는 기어다니고 날아다니고 걸어다니는 이상한 물체가 많다”며 선전의 놀라운 제조 기술력을 소개했다. https://goo.gl/aJ5r9L 

- [ 이정현 “반기문만을 위한 카펫은 깔지 않겠다”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단식 사흘째인 9월28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정국이나 민심 등에는 관심을 나타내지 않은 채 ‘최순실 게이트’ 방어에 급급한 모습을 보여 박근혜 대통령 ‘심기경호’에만 관심을 쏟았다는 평가다. 이 대표는 ‘민감한 현안 때문에 국감을 일부러 피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세월호 참사 때는 대통령이 7시간 나가서 바람피웠다고 했고, 강남 식당에서 매일 십상시 대책 회의를 했다고 떠들었는데 입증된 게 있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국감을 열어봤자 밝혀낼 게 없다 보니 야당이 제대로 국감을 안 하려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여권 대선주자 영입 가능성을 두고는 “그분만을 위한 카펫은 깔지 않겠다”고 말했다. https://goo.gl/oqLF7P 

- [ 김기덕 감독 신작 ‘그물’…“그물은 국가, 물고기는 국민” ] 김기덕 감독(56)의 아버지는 상이군인이었다. 한국전쟁에 참전했다가 4발의 총알을 맞고 돌아온 그는 평생을 병상에서 보내다가 세상을 떴다. 성장기의 김 감독이 북한에 대해 ‘극단적인 적대감’을 가진 건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해병대 입대도 그런 심정에서 나온 행동이었다. 전역 후 김 감독은 조금씩 변했다. “개인적 분노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영화감독이 된 이후에도 남북 문제에 관심을 놓지 않았다. <풍산개>(2011)와 <붉은 가족>(2013)의 대본을 썼고, 한발 더 나아가 <그물>(10월6일 개봉)의 연출을 맡았다. <그물>은 김 감독의 여느 영화처럼 강력한 상징을 사용한 영화다. 이 영화에서 그물은 국가, 물고기는 시민이다. 그물에 걸린 물고기는 남과 북 어느 곳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김 감독은 “분단 66년을 맞은 시점에 남북이 모두 서로에게 얼마나 안타까운 모습을 보이는가”라며 “이 땅에서 열강 사이의 대리전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가 스스로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https://goo.gl/exNCBy 

 

Posted by jinokorea